통장쪼개기 소비통장(생활비) 관리 노하우
통장쪼개기 소비통장의 역할이해
소비통장(생활비통장)은 말그대로 ‘소비를 관리하기 위한 통장’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소비란?’ 고정지출이 아니라 ‘변동지출’을 이야기 합니다. 변동지출을 관리하고 낭비를 막아서 저축양을 늘리기 위함 입니다.
변동지출과 고정지출의 차이점
고정지출은 한번 발생하면 몇 년 안에 쉽게 줄이기 어려운 것들입니다. 예를 들면 주택담보대출, 자동차할부금, 보험, 수도세, 전기세 등입니다. 이러한 고정지출은 ‘급여통장 편‘에서 포스팅한 바와 같이 ‘급여통장’에서 관리를 합니다.
-
고정지출 – 급여통장에서 관리
-
변동지출 – 소비통장(생활비통장)에서 관리
소비통장(변동지출) 관리하는 법
1. 첫 소비예산 결정하기
고정지출과 변동지출을 구분하여 약 3개월정도의 변동지출만의 평균을 냅니다. 첫 달은 3개월 평균의 90%를 이달의 소비예산으로 잡습니다.
2. 급여통장에서 자동이체 신청하기
3개월 평균의 90%를 급여통장에서 소비통장으로 자동이체를 신청합니다. 자동이체를 신청할 때 자동이체 순서에 맞게 이체를 신청해야 합니다.
- 1순위 : 투자(저축) 이체하기
- 2순위 : 고정지출 이체하기
- 3순위 : 소비통장으로 이체하기
자세한 내용은 <급여통장편>을 다시 한번 확인 바랍니다.
출처 : binti.com
3. 소비통장 잔고 ‘비상금통장’으로 이체하기
3개월 평균의 90%로 이 달을 생활해봅니다. 그러면 분명히 소비통장에 잔고가 남을 것입니다. 이렇게 소비통장의 잔고가 남을 경우 고민없이 남는 예산을 ‘비상금통장’으로 이체하여 보관합니다. 소비통장(생활비통장)에 예산이 남을 경우 이를 소비통장에 그대로 남겨 놓게 되면 결국 사용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4. 생활비예산 재조정하기
다음달부터는 소비통장의 이체금액을 매달 조금씩 줄여서 이체해보세요. 처음에는 10%로 예산을 줄입니다. 나중에는 5%씩 예산을 줄입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서 나만의 최적의 소비예산을 잡습니다.
5. 돌발변수로 소비통장의 예산이 부족할 경우.
소비통장의 예산을 조금씩 줄였기 때문에 어느 시기에는 소비예산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저축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비상금통장’에서 필요자금을 조달 합니다. 이렇게 해서 ‘선저축 후지출’를 꾸준히 실천합니다.
출처 : wisegeek.com
통장쪼개기 소비통장 활용도를 높여주는 체크카드
소비통장에는 반드시 ‘체크카드’를 연결합니다. 그리고 SMS를 신청하여 인출을 할 때마다 문자를 통해서 잔고를 꾸준히 확인할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소비통장과 체크카드를 선택할 때는 이율보다는 편의성을 고려하는게 좋습니다. 회사에서 가까운 은행이나 집에서 가까운 은행을 선택하시고 이자가 높은 곳도 좋지만 ‘인출수수료’가 면제되는 곳을 선택하세요.